iOS TV 리모컨 앱, 왜 대부분 구독 모델인가?
(indiehackers.com)
최근에 집에서 물리적인 리모컨을 자꾸 잃어버려서 아이폰용 TV 리모트 앱들을 몇 개 사용해봤어요. 놀랍게도 거의 대부분의 앱이 비슷한 패턴을 따르더라고요. 다운로드는 무료인데, 기본적인 기능은 바로 구독 없이는 사용할 수 없고, 네비게이션이나 볼륨 조절만 하려고 해도 구독이 필요하고, 기본적인 동작 중에 광고가 뜹니다. 심지어 아주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는 주간 구독료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요. 결국 유틸리티 앱인데, 뭔가 좀 이상하게 느껴져요.
댓글
아직 댓글이 없습니다.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.